링크: http://www.slideshare.net/serialxnet/1-35304689
* 모바일게임 시장은 갑자기 확 떴다 푹 꺼졌다가 심하다.
** 연휴때 또 갑자기 튀기도 한다.
* (사견: 솔까말 서버 로직 자체가 복잡할 것 같지는 않다.)
* 하던대로 서버설정 수동으로 관리하고, MySQL에 모든 데이터 넣어두는 식으로는 사용자 급격히 늘었을 때 감당 불가능.
* AWS의 AutoScale 서비스를 이용해 유연성 확보.
** 이를 위해 Chef로 설치 자동화.
* 돈 관련된 Transactional 데이터를 빼고는 NoSQL(CouchBase)로 이관.
* 로그는 DB에서 감당 안되니 Statsd+Graphite
** Statsd : UDP 통신으로 로그쌓는 nodejs 모듈.
* 이를 통해 1000만 가까운 DAU를 감당하고, 피크때는 120대 서버를 운영하기도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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