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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큐잉 이론] Little's Law

굴돌 2015. 10. 29. 14:28



원문: [Little]

해설: [Simchi]

정리: 

Littles_Law_cheemin_20151030.pdf




L = λW.

L : the long-term average number of cumtomers in a stable system

λ : the long-term average effective arrival rate

W : the (Palm-)average time a customer spends in the system


* 평균적으로 시간당 10명의 고객이 오고(a), 평균적으로 고객이 0.5시간동안 머무른다고 하면(w), 이 시스템은 5명(10*0.5)의 고객을 서비스할 수 있다.


* 시스템에서는 보통 W를 구하기 위해서 L / λ 계산을 한다.

ㄴ 여기서 λ는 "처리한 고객"이 아니라 "도착한 고객" 수이다!!

ㄴ L이 매우 큰 시스템에서는 arrival과 departure가 매우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!


* 이걸 Kanban에서 평균처리시간 구하려고 사용하는것 같은데,

  내가있는 팀 같이 task 크기가 수십분에서 몇일까지 들쭉날쭉한 경우에는 task 단위로는 적용하기 힘들어 보인다. 

* 이걸 Story Point로 쪼개서 계산하면 좋겠지만, JIRA Kanban board에서 그런 기능을 제공하진 않는다.




[Wittle'sLaw] Little's Law.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Little%27s_law
[Simchi]  Simchi-Levi, D.; Trick, M. A. (2013). "Introduction to "Little's Law as Viewed on Its 50th Anniversary""Operations Research 59 (3): 535. doi:10.1287/opre.1110.0941PMC 2PMID 3.


Littles_Law_cheemin_20151030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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